김정태 교수

김정태 교수

최종학력 | 공학 박사(Ph.D)
전공 | 아트테크놀러지 전공 (게임/디지털영상/인터넷)
TEL | 031-839-9063
이메일 | game3651@gmail.com
Sites | 블로그, 홈페이지
연구분야 | 게이미피케이션, 웹툰·게임IP연구, 게임디자인, 게임메커닉스, 게임인문학, 게임사, 게임디자인, 게임예술, 디지털전환, 디지털치료제, 게임치료제
 

주요경력

 긱스(GEEKS) 조직위원장
 (재) 게임인재단 이사
 (재) 미래콘텐츠재단 이사 (Kakao 그룹 계열)
 (사)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부회장
 (사) 한국게임학회 전국게임관련학과협의회 GGC졸업준비위원장
 (재) 서울디자인재단 플레이디자인 Play On 전시 큐레이터
 (사) 게이미피케이션포럼 대표
 동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학과(前,게이미피케이션학과) 주임교수
 동양대학교 게임학부 학부장 역임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휴먼ICT융합학과 산학교수
 미국 Hollywood CG School at Shepherd University 전임교수
 한국산업기술대(現,한국공학대),청강대,서울디지털대,상명대 겸임교수
 문화부/산자부 유관기관 PM ( 지스타조직위원회 총괄부장, 하이원리조트 신사업TF팀장 )
 삼성전자(주) 소프트사업부 PM ( 게임프로듀서 )
 

저서

 신화와 판타지(저서, 2022)
 게이미피케이션 개론(저서, 2022)
 게임의 미래 (저서, 2018)
Game Mechanics (게임 메카닉스 ) (역서, 2017)
 Art of Game Design (아트 오브 게임 디자인 2판) (역서, 2016)
 Gamification & Game Art Show (게이미피케이션 & 게임 아트 쇼) (2015)
 게이미피케이션의 이해 (2015)
 게임의 역사와 이해 (2014)
 게이미피케이션 : 세상을 플레이하다 (대표저자, 2014)
 게임디자인 원리 : 게임디자인 비법 100가지 (역서, 2014)
 

주요논문

 Research on AI storytelling in webtoons and games: focusing on worldview creation AI commands(Story_Prompt) / 웹툰과 게임의 AI스토리텔링 연구 : 세계관 창작 AI명령어(Story_Prompt)를 중심으로 (2024)
 Webtoon Gamification: A Study of Webtoon-Game Creation Directions / 웹툰 게이미피케이션 : 웹툰게임 제작 방향 연구 (2024)
 Proposal on Legislative initiatives for sustainability in Korean eSports / 한국 e스포츠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법안 발의 방향 연구 (2024)
 Research on The Current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esports R&D / e스포츠 R&D 현황과 미래방향 연구 (2024)
 Gamification Dynamic Habit Building Model for Overcoming Metaverse Traps: Focusing on How to Build a Metaverse Space / 메타버스 트랩 극복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다이나믹 ‘습관형성’ 모델 : 메타버스 공간 구축을 중심으로 (2024)
 Visualizing Electric Vehicles in a Digital Twin Environment Using a Game Engine and Gamification / 게임엔진을 활용한 디지털트윈 전기차 시각화 게이미피케이션 연구 (2023)
 Gamification Dynamic model for Habit-building to leap Metaverse Trap / 메타버스 트랩 극복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다이나믹 ‘습관형성’ 모델 (2022)
 Study for Gamification of Blockchain : Focusing on Local Currency in Post COVID-19 era / 블록체인 게이미피케이션 융합연구 : 포스트코로나시대 지역화폐를 중심으로 (2021)
 The Study on Development Direction of Game Exhibition / 게임전시회 발전방향 연구 : 전시장 선정과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을 중심으로 (2020)
 Proposal for Direction of Blockchain Education on Gamification / 블록체인 게이미피케이션 연구 : 블록체인 교육 방안 연구 (2019)
 The Conceptual Design for Game Street – Focusing Urban Revitalization and PX in Gamification / 게임거리 조성을 위한 시설환경 콘셉트디자인 연구 : 도시재생 게이미피케이션과 PX 중심으로 (2018 )
 The Gamification study for Politics – Blockchain Based Gamification System and Method / 정치 게이미피케이션 연구 : 블록체인 기반 정치인(정당) 평가 gamification 시스템 설계 (2018)
 The Gamification study for Urban Regeneration design – Focusing Game Mechanics & PX(Player Experience) in Gamification / 도시재생 게이미피케이션 연구: 게임메카닉스와 PX(플레이어 경험)를 중심으로 (2017 )
 A Study of `Humanities in Games` for `PX(Player Experience) in Gamification` / `게이미피케이션 PX(플레이어 경험)`을 위한 `게임의 인문학` 연구 (2015)
 Dynamical Model for Gamification of Learning(DMGL) : Simulation of the Four Primary Factors Improving
 Educational Effectiveness in Learning Games (2014)
 Dynamical Model for Gamification of Learning, SCI(E) Index (2013)
 Dynamical Model for Gamification: Optimization of Four Primary Factors of Learning Games for Educational Effectiveness (2012)
 Gamification Movement : Gamification@ (2012)
 Analysis and Forecast for International Game Exhibition ‘G-Star’ / 지스타 국제게임전시회 분석과 전망 (2005)
 
 A Study on Multimedia Program for Early English Education: Focusing on Pronunciation Learning / 조기 영어 교육용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연구 : 발음학습을 중심으로 (1997)
 

주요 연구 프로젝트

 웹툰 게이미피케이션 연구] 웹툰게임 콜라보 창작 연구(2024)
 중소기업 R&D지원사업 ] AI 피팅 디지털미러 서비스 개발 연구(2024)
 대학혁신사업] 2차년도 메타버스 캠퍼스 구축 및 기술 연구(2023)
 RIS사업] 2차년도 미래차R&D콜라보_디지털트윈 전기차 시각화 연구 (2023)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이스포츠 인력양성사업 선정 수행 중(과제책임) (2023)
 대학혁신사업] 메타버스 교육 시스템 및 기술 구현 연구(2022)
 대학혁신사업] 메타버스 교육 체계 연구 (2022)
 대학혁신사업] 메타버스 캠퍼스 구축 및 기술 연구(2022)
 RIS사업] 미래차R&D콜라보_디지털트윈 전기차 시각화 연구 (2022)
 게이미피케이션 비대면 전시회 연구 용역 (2021)
 게임 콘텐츠 글로벌 마케팅 컨설팅 연구 용역 (2020)
 2020 글로벌게임챌린지 비대면 전시회 구축 (2020)
 푸드테크밸리 기본구상 및 기초타당성 조사 중 타당성분석 연구용역(2020)
 2020 청소년 박람회 비대면 전시회 구축 (2020)
 2020 경기도 기본소득박람회 비대면 전시회 구축 (2020)
 2019년 지역문화컨설팅 지원사업 (2019)
 2019 영광 e모빌리티엑스포 평가 연구용역 (2019)
 지역문화축제(백제문화제) 게이미피케이션 연구용역 (2019)
 서울디자인위크2019 “플레이 서울 Play On” 게임전시회 연구용역 (2019 -20)
 2017 도시재생 뉴딜사업 발굴 연구용역 (2017-18)
 게이미피케이션 & 게임 아트 쇼 전시회 감독(2015, 2016)
 글로벌 게임메카 도약을 위한 게임거리 조성 연구용역(2016)
 지스타 국제게임전시회 유치 기초 타당성 분석 연구(2015)
 게이미피케이션의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성 발전 방향 연구 (2015)
 E-City (Entertainment City) 마스터 플래닝 프로젝트 (2007-2008)
 지스타 국제게임전시회 총괄PM (2005-2006) [문화부장관상, 게임산업(지스타) 유공자 표창, 2005]
 미디어시티서울 2000 : 청소년디지털문화제 감독 (2000)
 

주요 게임 프로젝트

 Final Fantasy 시리즈 한국 퍼블리싱 PD
 Baldur’s Gate 시리즈 한국 퍼블리싱 PD
 Myst 시리즈 한국 퍼블리싱 PD
 영웅전설 시리즈 한국 퍼블리싱 PD
 은하영웅전설 시리즈 한국 퍼블리싱 PD
 Unreal 시리즈 한국 퍼블리싱 PD
 Rayman 시리즈 한국 퍼블리싱 PD
 짱구는못말려(1,2,3)시리즈 제작/퍼블리싱 PD
 임진록, 임진록 : 영웅전쟁 시리즈 제작/퍼블리싱 PD
 뱀프1/2시리즈 제작/퍼블리싱 PD
 ㅣ까꿍 시리즈 제작/퍼블리싱 PD
 드래곤라자 온라인 및 3D FPS 제작 참여 등 국내외 게임 제작/퍼블리싱 PD
 네이버, 야후, 네이트 등 주요포털 제휴 온라인게임포털(바둑, 장기, 캐주얼게임 다수) 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