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태 교수
최종학력 | 공학 박사(Ph.D)
전공 | 아트테크놀러지 전공 (게임/디지털영상/인터넷)
TEL | 031-839-9063
이메일 | game3651@gmail.com
Sites | 블로그, 홈페이지
연구분야 | 게이미피케이션, 웹툰·게임IP연구, 게임디자인, 게임메커닉스, 게임인문학, 게임사, 게임디자인, 게임예술, 디지털전환, 디지털치료제, 게임치료제
주요경력
– 긱스(GEEKS) 조직위원장
– (재) 게임인재단 이사
– (재) 미래콘텐츠재단 이사 (Kakao 그룹 계열)
– (사)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부회장
– (사) 한국게임학회 전국게임관련학과협의회 GGC졸업준비위원장
– (재) 서울디자인재단 플레이디자인 Play On 전시 큐레이터
– (사) 게이미피케이션포럼 대표
– 동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학과(前,게이미피케이션학과) 주임교수
– 동양대학교 게임학부 학부장 역임
–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휴먼ICT융합학과 산학교수
– 미국 Hollywood CG School at Shepherd University 전임교수
– 한국산업기술대(現,한국공학대),청강대,서울디지털대,상명대 겸임교수
– 문화부/산자부 유관기관 PM ( 지스타조직위원회 총괄부장, 하이원리조트 신사업TF팀장 )
– 삼성전자(주) 소프트사업부 PM ( 게임프로듀서 )
저서
– 신화와 판타지(저서, 2022)
– 게이미피케이션 개론(저서, 2022)
– 게임의 미래 (저서, 2018)
Game Mechanics (게임 메카닉스 ) (역서, 2017)
– Art of Game Design (아트 오브 게임 디자인 2판) (역서, 2016)
– Gamification & Game Art Show (게이미피케이션 & 게임 아트 쇼) (2015)
– 게이미피케이션의 이해 (2015)
– 게임의 역사와 이해 (2014)
– 게이미피케이션 : 세상을 플레이하다 (대표저자, 2014)
– 게임디자인 원리 : 게임디자인 비법 100가지 (역서, 2014)
주요논문
– Research on AI storytelling in webtoons and games: focusing on worldview creation AI commands(Story_Prompt) / 웹툰과 게임의 AI스토리텔링 연구 : 세계관 창작 AI명령어(Story_Prompt)를 중심으로 (2024)
– Webtoon Gamification: A Study of Webtoon-Game Creation Directions / 웹툰 게이미피케이션 : 웹툰게임 제작 방향 연구 (2024)
– Proposal on Legislative initiatives for sustainability in Korean eSports / 한국 e스포츠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법안 발의 방향 연구 (2024)
– Research on The Current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esports R&D / e스포츠 R&D 현황과 미래방향 연구 (2024)
– Gamification Dynamic Habit Building Model for Overcoming Metaverse Traps: Focusing on How to Build a Metaverse Space / 메타버스 트랩 극복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다이나믹 ‘습관형성’ 모델 : 메타버스 공간 구축을 중심으로 (2024)
– Visualizing Electric Vehicles in a Digital Twin Environment Using a Game Engine and Gamification / 게임엔진을 활용한 디지털트윈 전기차 시각화 게이미피케이션 연구 (2023)
– Gamification Dynamic model for Habit-building to leap Metaverse Trap / 메타버스 트랩 극복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다이나믹 ‘습관형성’ 모델 (2022)
– Study for Gamification of Blockchain : Focusing on Local Currency in Post COVID-19 era / 블록체인 게이미피케이션 융합연구 : 포스트코로나시대 지역화폐를 중심으로 (2021)
– The Study on Development Direction of Game Exhibition / 게임전시회 발전방향 연구 : 전시장 선정과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을 중심으로 (2020)
– Proposal for Direction of Blockchain Education on Gamification / 블록체인 게이미피케이션 연구 : 블록체인 교육 방안 연구 (2019)
– The Conceptual Design for Game Street – Focusing Urban Revitalization and PX in Gamification / 게임거리 조성을 위한 시설환경 콘셉트디자인 연구 : 도시재생 게이미피케이션과 PX 중심으로 (2018 )
– The Gamification study for Politics – Blockchain Based Gamification System and Method / 정치 게이미피케이션 연구 : 블록체인 기반 정치인(정당) 평가 gamification 시스템 설계 (2018)
– The Gamification study for Urban Regeneration design – Focusing Game Mechanics & PX(Player Experience) in Gamification / 도시재생 게이미피케이션 연구: 게임메카닉스와 PX(플레이어 경험)를 중심으로 (2017 )
– A Study of `Humanities in Games` for `PX(Player Experience) in Gamification` / `게이미피케이션 PX(플레이어 경험)`을 위한 `게임의 인문학` 연구 (2015)
– Dynamical Model for Gamification of Learning(DMGL) : Simulation of the Four Primary Factors Improving
– Educational Effectiveness in Learning Games (2014)
– Dynamical Model for Gamification of Learning, SCI(E) Index (2013)
– Dynamical Model for Gamification: Optimization of Four Primary Factors of Learning Games for Educational Effectiveness (2012)
– Gamification Movement : Gamification@ (2012)
– Analysis and Forecast for International Game Exhibition ‘G-Star’ / 지스타 국제게임전시회 분석과 전망 (2005)
– A Study on Multimedia Program for Early English Education: Focusing on Pronunciation Learning / 조기 영어 교육용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연구 : 발음학습을 중심으로 (1997)
주요 연구 프로젝트
– 웹툰 게이미피케이션 연구] 웹툰게임 콜라보 창작 연구(2024)
– 중소기업 R&D지원사업 ] AI 피팅 디지털미러 서비스 개발 연구(2024)
– 대학혁신사업] 2차년도 메타버스 캠퍼스 구축 및 기술 연구(2023)
– RIS사업] 2차년도 미래차R&D콜라보_디지털트윈 전기차 시각화 연구 (2023)
–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이스포츠 인력양성사업 선정 수행 중(과제책임) (2023)
– 대학혁신사업] 메타버스 교육 시스템 및 기술 구현 연구(2022)
– 대학혁신사업] 메타버스 교육 체계 연구 (2022)
– 대학혁신사업] 메타버스 캠퍼스 구축 및 기술 연구(2022)
– RIS사업] 미래차R&D콜라보_디지털트윈 전기차 시각화 연구 (2022)
– 게이미피케이션 비대면 전시회 연구 용역 (2021)
– 게임 콘텐츠 글로벌 마케팅 컨설팅 연구 용역 (2020)
– 2020 글로벌게임챌린지 비대면 전시회 구축 (2020)
– 푸드테크밸리 기본구상 및 기초타당성 조사 중 타당성분석 연구용역(2020)
– 2020 청소년 박람회 비대면 전시회 구축 (2020)
– 2020 경기도 기본소득박람회 비대면 전시회 구축 (2020)
– 2019년 지역문화컨설팅 지원사업 (2019)
– 2019 영광 e모빌리티엑스포 평가 연구용역 (2019)
– 지역문화축제(백제문화제) 게이미피케이션 연구용역 (2019)
– 서울디자인위크2019 “플레이 서울 Play On” 게임전시회 연구용역 (2019 -20)
– 2017 도시재생 뉴딜사업 발굴 연구용역 (2017-18)
– 게이미피케이션 & 게임 아트 쇼 전시회 감독(2015, 2016)
– 글로벌 게임메카 도약을 위한 게임거리 조성 연구용역(2016)
– 지스타 국제게임전시회 유치 기초 타당성 분석 연구(2015)
– 게이미피케이션의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성 발전 방향 연구 (2015)
– E-City (Entertainment City) 마스터 플래닝 프로젝트 (2007-2008)
– 지스타 국제게임전시회 총괄PM (2005-2006) [문화부장관상, 게임산업(지스타) 유공자 표창, 2005]
– 미디어시티서울 2000 : 청소년디지털문화제 감독 (2000)
주요 게임 프로젝트
– Final Fantasy 시리즈 한국 퍼블리싱 PD
– Baldur’s Gate 시리즈 한국 퍼블리싱 PD
– Myst 시리즈 한국 퍼블리싱 PD
– 영웅전설 시리즈 한국 퍼블리싱 PD
– 은하영웅전설 시리즈 한국 퍼블리싱 PD
– Unreal 시리즈 한국 퍼블리싱 PD
– Rayman 시리즈 한국 퍼블리싱 PD
– 짱구는못말려(1,2,3)시리즈 제작/퍼블리싱 PD
– 임진록, 임진록 : 영웅전쟁 시리즈 제작/퍼블리싱 PD
– 뱀프1/2시리즈 제작/퍼블리싱 PD
– ㅣ까꿍 시리즈 제작/퍼블리싱 PD
– 드래곤라자 온라인 및 3D FPS 제작 참여 등 국내외 게임 제작/퍼블리싱 PD
– 네이버, 야후, 네이트 등 주요포털 제휴 온라인게임포털(바둑, 장기, 캐주얼게임 다수) 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