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대학원 게임학과 교과과정

▸게임학 원론(Game Theories, 3학점) : 게임학의의 전반적인 이론 탐구를 통해, 세부 전공 방향을 설정한다.

▸게임인문학(Game Humanities, 3학점) : 게임 콘텐츠 기획과 디자인을 위한 폭넓은 인문학 탐구를 통해 세부 전공 역량을 기른다.

▸게임테크놀러지(Game Technology, 3학점) : 게임창작 구현기술(엔진) 심화학습을 통해, 게임제작 및 연구자로서의 전문역량을 강화한다.

▸게임창작 특론(1) (2)(Game Design & Creation , 3학점) : 게임창작 기술을 탐구 분석하고, 세부전공별 실전 프로젝트를 구현한다.

▸게임세미나(1) (2)(Game Seminar(1) (2), 각각 3학점) : 게임 선행 연구 및 이슈 분석과 토론을 통하여, 세부 전공 방향을 구체화 한다.

▸게이미피케이션 개론(Introduction to Gamification, 3학점) : 게이미피케이션 이론 탐구와 주요 게임융합연구를 분석 비평한다.

▸게임전공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ies, 3학점) : 논문 작성에 필요한 연구조사방법 연구하고, 프로젝트 구현에 필요한 툴과 엔진을 탐구한다.

▸게임씽킹&경험디자인 특론(Game Thinking & PX(UX), 3학점) : 게임씽킹과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통해, 플레이어 경험(PX, UX/UI) 극대화 방안을 모색한다.

▸게임전공 주제연구(신화)(Game Research of Mythology, 3학점) : 전세계 신화연구와 분석을 통하여, 게임창작 소재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게임전공 주제연구(교육)(Game Research of Learning, 3학점) : 교육분야에서의 게임연구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미래의 게임 연구 방향을 모색한다.

▸게임전공 주제연구(도시)(Game Research for City Design, 3학점) : 도시문화와 게임 융합 연구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미래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게임전공 주제연구(헬스)(Game Research for Healthcare, 3학점) : 헬스케어분야 게임응용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게임연구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게임 비즈니스 특론(Game Business, 3학점) : 게임비즈니스 현황을 분석하고, BM연구를 통한 게임계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게임인터렉션 특론(Interactive play, 3학점) : 에듀테크 및 인터렉티브플레이 현황 분석을 통한 실제 프로젝트 제작 역량을 강화한다.

▸게임심리학(Game Psychology, 3학점) : 게임학과 디자인의 근간인 심리학 연구를 통해, 게임디자인 역량을 강화한다.

▸게임인공지능(Game & A.I., 3학점) : 게임제작과 인공지능 기술의 융합 연구를 통해, 게임전문기술 역량을 강화한다.

▸게임스토리텔링(Game Storytelling, 3학점) : 게임창작 위한 세계관 설정 및 스토리텔링 케이스스터디와 프로젝트를 실습한다.

▸e스포츠마케팅론(eSports Marketing Theories, 3학점) : 스포츠마케팅에 관한 기초 지식과 주요 이론들을 이해하여 e스포츠산업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e스포츠마케팅 활동기법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e스포츠분석연구(eSports Analysis Research, 3학점) : e스포츠에서 발생하는 게임데이터와 선수데이터들의 활용방안과 이를 기반으로한 새로운 e스포츠융합 연구의 방향성을 모색한다.

▸e스포츠연구세미나(1) (2)(eSports Seminar(1) (2), 각각 3학점) : e스포츠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논문과 자료를 바탕으로 e스포츠 학제간 연구의 기반을 구축한다.또한 산학프로젝트와 관련되거나학생들이개별적으로 특별한관심을기울이는토픽들을 심층적으로연구한다.

▸e스포츠운영특론(eSports Management, 3학점) : e스포츠경기 운영의 기획단계는선수와 게이머들이만나기직전의중요한프로세스이다. 본교과를통해, e스포츠 경기운영의 필수 요소를습득하고이를실전에적용할수있는능력을기른다.

▸게임 윤리와 정책(Game Ethics & Policy, 3학점): 게임디자인 및 서비스 설계시, 플레이어의 윤리적 문제를 고찰한다.

▸게임플레이 평가 방법론(Evaluation of Gameplay, 3학점): 게임플레이 테스팅 및 게임사용성 평가를 통해, 플레이어들의 보상과 평가방법을 탐구한다.

▸논문(프로젝트) 연구(Research on Thesis(Project) , 2학점): 전공 논문(or 프로젝트)의 토픽을 설정하고. 세부전공 분야 논문을 작성(구현)한다.